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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GA4

GA4 - 모두의 구글 애널리틱스 7, 8장 체크 내용

by aimaimee 2023. 6. 6.

✅ 7장 GA4 본격적으로 다루기

7.5 GA 보고서

  • 실시간 보고서 : 30분 내의 사용자 정보. 트래픽 특성 파악에 사용
  • 획득 보고서 : 사용자가 어디에서 유입되었는가. 소스/매체
  • 참여도 보고서 : 사용자들이 어떻게 활동했는가
  • 수익 창출 보고서 : 전자상거래, 수익, 광고 기여도 확인
  • 유지 보고서 : 사용자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가
  • 인구통계 보고서 :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
  • 기술 보고서 : 접속한 사용자의 플랫폼, 운영 체계, 기기 카테고리, 브라우저 등을 확인

7.6 GA4 주요 개념과 기능 알아보기

  • 잠재고객 :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용자 트래픽
    • 세그먼트와 잠재고객 차이 : 세그먼트는 과거 데이터를 모두 포함 가능, 잠재고객은 분석가가 설정한 시점 이후의 데이터만을 분류해서 수집
  • 전자상거래 : ex) 전자상거래 이벤트 유형 : 프로모션을 보았을 때, 프로모션 클릭, 장바구니 추가 등
  • 사용자 속성 : 사용자 수준의 정보. ex) 연령, 성별, 언어 등
  • 맞춤 측정 기준 : 커스텀 디멘션
  • 전환 이벤트 : 전환은 분석가가 정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. 전환 이벤트는 전환 목표로 지정한 이벤트
  • 광고 : 광고 실적과 기여도 확인

7.7 탐색 분석

  • 자유 형식
  • 유입경로 탐색 분석(Funnel exploration) : 서비스 사용자들의 행동 과정을 분석. AARRR. 분석가가 설정한 경로를 따라 사용자가 얼마나 어떻게 유입하고 이탈했는지를 분석
  • 경로 탐색 분석 : 사용자의 실제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행동 순서 분석
  • 세그먼트 중복 분석 : ex)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면서 데스크톱 기기를 사용하여 접속하는 고객
  • 동질 집단 탐색 분석 : 코호트 분석
  • 사용자 전체 기간 분석 : LTV, 고객이 평생 동안 우리 회사에 얼마만큼의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계산

✅ 8장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고 GA4로 분석해보기

가설 검증 ex) '우리 웹 사이트를 방문했던 사용자는 데이터 분석 관련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갖을 것이다.'

=> 상품 조회 이벤트, 장바구니 추가, 상품 수익, 조회 수 대비 구매 비율 등으로 가설 검증

💬 느낀 점

- 8장은 데이터 분석가가 분석하는 과정을 대화를 통해 실제 업무처럼 보여준다. 분석가가 어떤 흐름으로 분석할 내용을 정해가는지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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